[java] jvm
[java] jvm
JVM(Java Virtual Machine)
- 스택 기반의 가상 머신.
- JVM의 역할은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클래스 로더를 통해 읽어들여 자바 API와 함께 실행하는 것이다.
- Java와 OS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여 Java가 OS에 구애받지 않고 재사용 가능하게 해준다.
- 메모리 관리, Garbage Collection(GC를 통해 자원을 관리)을 수행한다.
- 자바 바이트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주체이다.
[JVM을 알야아 하는 이유는 뭘까?]
-> 한정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최고의 성능을 내기 위해서라 할 수 있다. 동일한 기능의 프로그램이더라도 메모리 관리에 따라서 성능이 좌우되기 때문에 JVM이 하는 역할을 이해하고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을 것이다.
[자바 프로그램 실행 과정]
-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JVM은 OS로부터 이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메모리를 할당받는다. JVM은 이 메모리를 용도에 따라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한다.
- 자바 컴파일러(javac)가 자바 소스 코드를 읽어들여 자바 바이트 코드(.class)로 변환시킨다.
- Class Loader를 통해 class 파일들을 JVM으로 로딩한다.
- 로딩된 class 파일들은 Execution Engine을 통해 해석된다.
- 해석된 바이트 코드는 Runtime Data Area에 배치되어 실질적인 수행이 이루어지게 된다. 이러한 실행 과정 속에서 JVM은 필요에 따라 Thread Synchronization과 GC 같은 관리 작업을 수행한다.
각각의 역할
[Class Loader(클래스 로더)]
- Runtim시에 JVM내로 클래스(.class 파일)를 로드하고 링크를 통해 배치하는 작업을 수행한다. (Runtime : 클래스를 처음으로 참조할 때.)
- 사용하지 않는 클래스들은 메모리에서 삭제한다.
- 동적 로드를 담당한다.
[Execution Engine(실행 엔진)]
- 클래스를 실행시키는 역할이다.
- 클래스 로더가 JVM 내의 Runtime Data Area에 바이트 코드를 배치시키고 이것은 실행 엔진에 의해서 실행된다.
- 자바 바이트 코드는 비교적 인간이 보기 편한 형태로 기술된 것이다. 그래서 실행 엔진은 이와 같은 바이트 코드를 실제로 JVM 내부에서 기계가 실행할 수 있는 형태로 변경한다.
- 실행 엔진은 자바 바이트 코드를 명령어 단위로 읽어서 실행한다.
- 2가지 방식이 존재한다.
- 최초의 JVM은 인터프리터 방식이었기 때문에 속도가 느린 단점이 존재했지만, JIT 컴파일러 방식을 통해 이 점을 보완했다.
1) Interpreter(인터프리터)
- 자바 바이트 코드를 명령어 단위로 읽어서 실행한다.
- 한 줄씩 실행하기 때문에 느리다.
2) JIT(Just-In-Time) Compiler
- 인터프리터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했다.
-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실행하다가 적절한 시점에 바이트 코드 전체를 컴파일하여 네이티브 코드로 변경하고 이후에는 더 이상 인터프리팅하지 않고 네이티브 코드로 직접 실행하는 방식이다.
- 네이티브 코드는 캐시에 보관하기 때문에 한 번 컴파일된 코드는 빠르게 수행된다.
- 한 번만 실행되는 코드라면 JIT 컴파일러가 컴파일하는 게 인터프리팅하는 것보다 오래 걸리므로 인터프리팅하는 것이 유리하다.
- 이처럼 해당 메소드가 얼마나 자주 수행되는지 체크하고 일정 정도를 넘을 때만 컴파일을 수행하는 게 좋다.
[Garbage Collector]
- GC를 수행하는 모듈이 존재한다.
[Runtime Data Area]
- JVM이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OS로부터 할당받은 메모리 공간이다.
- 이 공간은 용도에 따라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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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C Register
- Thread가 시작될 때, 각각의 Thread 별로 생성되는 공간으로 현재 수행 중인 JVM 명령어 주소를 가지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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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VM 스택 영역
-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에서 임시로 할당되었다가 메소드를 빠져나가면 바로 소멸되는 특성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영역이다.
- 메소드의 매개변수, 지역 변수 등 메소드의 정보를 저장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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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atvie Method Stack
- Java외의 언어로 작성된 네이티브 코드를 위한 영역이다.
- 자바 프로그램이 컴파일 되어 생성되는 바이트 코드가 아닌 실제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영역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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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ethod Area(Class Area, Static Area)
- 클래스 정보를 처음 메모리 공간에 올릴 때, 초기화 되는 대상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.
- 모든 쓰레드가 공유하는 메모리 영역이다. 클래스, 인터페이스, 메소드, 필드, Static 변수 등의 바이트 코드를 보관한다.
- Runtime Constant Pool이라는 것이 존재하며, 이는 별도의 관리 영역으로 상수 자료형을 저장하여 참조하고 중복을 막는 역할을 수행한다. (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상수, 메소드와 필드에 대한 모든 레퍼런스를 담고 있는 테이블이다.)
- Java 7부터 String Constant Pool은 Heap 영역으로 변경되어 GC의 관리 대상이 되었다.
-
Heap(힙 영역)
- 객체를 저장하는 가상 메모리 공간이다.
- 런타임시 동적으로 할당하여 사용하는 영역.
new연산자로 생성된 객체와 배열을 저장한다.- 클래스 영역에 올라온 클래스들로만 객체로 생성할 수 있으며,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.
- GC의 관리 대상에 포함된다.
- New/Young 영역
- Eden : 객체들이 최초로 생성되는 공간.
- Survivor 0/1 : Eden에서 참조되는 객체들이 저장되는 공간.
- Old 영역
- New 영역에서 일정 시간 참조되고 살아남은 객체들이 저장되는 공간이다.
- Eden 영역에서 인스턴스가 가득차게 되면 첫 번째 GC가 발생한다. (minor GC)
- Eden 영역에 있는 값들을 Survivor 1 영역에 복사하고, 이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객체를 삭제한다.
- Eden 영역에서 GC가 한 번 발생한 후 살아남은 객체는 Survivor 영역으로 이동한다. 이 과정을 반복하다가 살아남은 객체는 Old 영역으로 이동된다.
- Permanent Generation
- 생성된 객체들의 주소값이 저장되는 공간이다.
- 리플렉션을 사용하여 동적으로 클래스가 로딩되는 경우 사용된다.
- Old 영역에서 살아남은 객체가 영원히 남아있는 곳이 아니다.
- 이 영역에서 발생하는 GC는 Major GC의 횟수에 포함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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